최근 인공지능이 부상하면서 국내 다양한 산업체에서 마케팅에 인공지능을 결합하는 시도가 일어나고 있다. 국내 카드사들은 기존 활용해오던 빅데이터와 인공지능을 결합하여 고객 맞춤형 정보를 제공하는 마케팅을 진행, 준비 중이다. 패션 산업에서도 이를 통해 업계 동향을 파악 마케팅에 활용할 예정이다. BC카드는 카드의 결제 내역 데이터를 활용하여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는 ‘인공지능 마케팅 프로파일링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이 시스템은 사회현상 분석 결과를 반영하여 소비패턴을 예측하고 적합한 마케팅 방법을 도출하는 마케팅 시스템이다. KB국민카드, 삼성카드도 인공지능 마케팅을 개발, 준비 중에 있다. 이들의 인공지능 마케팅은 고객의 카드 이용 패턴을 분석하여 고객이 필요한 혜택을 실시간으로 분석하여 제공하는